- 소사이어티 5.0 (일본)
- 디지털 트렌스 포메이션 ( 미국 )
2017년 유엔 최고의 연설 소피아(인공지능)
휴먼스 2015 인공지능 도우미
- 이세돌 알파고와의 '세기의 대결' 1국 돌입
생각하는 기계
인공지능 왓슨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조교 프로그램!!
인공지능 개발 사례 1
- 지문, 홍채,정맥이어 안면인식 기술 !!
- 유전자 조작 아기 탄생 !! ( 제조 인간 )
우리나라의 현실 : 개혁하지 않는 대학!! : 초등학생의 60%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일자리에 취업
무엇을 가르쳐야 할것인가? : 지식의 총량이 아니라 학습능력 그리고 공감능력
- 비판적 사고력 소통능력 창의력 협업능력 => 인문학적 소양이 밑바탕
- 산업혁명 이전 / 산업혁명 이후
1차 산업혁명
증기기관 !!
2차 산업혁명
-전기의 시대, 대량생산의 시대, 자동차, 통신수단의 변화
3차 산업혁명
- 컴퓨터의 등장 / 정보혁명(정보공유)
- 권력 집중에서 수평권력으로 전환
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당면과제
- 인공지능과의 소통(챗봇)
- 차후 문제 : 인간과의 소통에 어려움 / 기계 의존 심화
- 미래에는 지능보다 AI에게는 없는 감성 능력 중요
생각의 전환기
단단하고 튼튼하게 ( 고장나지 않게 )=> 소비자의 개인 욕구에 맞춰 다양한 정보 제공
제품 생산 판매 => 제품 유지보수
- 1960년대 이전(농경시대)
국가>민족>사회>나 ( 유교적 질서 체제 )
- 1990년대 이전(산업시대)
도시 집중에 따른 다양한 분화 현상
기치관의 변화 ( 빈부 계층의 다양화 )
교육,집안,가족 중심
- 밀레니엄 세대 그리고 새로운 세대
한국 역사상 최대의 경제 호황
가족 -> 가정 -> 개인 사회로 변경
사회 시스템 : 무리사화에서 개인사회로 변화 ( 기게의 도움으로 )
근본적인 문제 : 세대 차이
1인가구 증가 / 혼자 생일/ 혼자 공연장 / 쇼핑 / 놀이고원가기
5g 시대 들어감 !!
다양한 인간 버전의 공존 그리고 갈등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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